· 독도본부는    · 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    · 오시는길    · 메일보내기    · 사이트맵

2022년 01월 19일 수요일

내용검색  

옛지도

요즘지도

기사

칼럼

논문

그 외

  현재위치 > 독도본부 > 동해? 조선해 > 기사

 


프랑스 르몽드 세계지도책 '동해/일본해' 대등 병기

독도는 '독도/다케시마'로 함께 표기



프랑스 르몽드 동해 일본해 병기
 = 프랑스에서 가장 권위 있는 신문인 르몽드사가 발행한 2015년판 '세계 대지도책'(Le grand atlas geographique Le Monde)에서 동해가 처음으로 일본해와 병기된 것으로 확인됐다. 르몽드사 출판부가 펴낸 세계지도책에는 한반도와 일본 사이에 있는 바다를 'MER DU JAPON/MER DE L'EST'(일본해/동해)로 적고 같은 크기의 활자로 표시하고 있다.

프랑스에서 가장 권위 있는 신문인 르몽드사가 발행한 2015년판 '세계 대지도책'(Le grand atlas geographique Le Monde)에서 동해가 처음으로 일본해와 병기된 것으로 확인됐다.

3월 8일 프랑스 출판계에 따르면, 르몽드사 출판부가 펴낸 세계지도책에는 한반도와 일본 사이에 있는 바다를 'MER DU JAPON/MER DE L'EST'(일본해/동해)로 적고 같은 크기의 활자로 표시하고 있다.

르몽드가 발간한 세계지도책은 그동안 동해를 '일본해'로만 표기해 왔으며 '일본해/동해'로 함께 적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르몽드사가 이 지도책에 사용한 지도들은 프랑스 아틀라스출판사와 이탈리아 아고스티니 지도 제작사가 2012년 발간한 대형 세계지도책에 사용된 것들을 가져온 것이다. 아고스티니는 두 개의 명칭이 사용되는 전 세계 바다, 섬 등의 지명은 이들 명칭을 대등하게 함께 표기하는 것을 기본 원칙으로 하고 있다.



이 때문에 이번 르몽드 세계지도책에서 독도는 'Dokdo/ Take-shima'(독도/다케시마), 대한해협은 'Daehan Haehyeop/ Tsushima Kaikyo'(대한해협/쓰시마해협)으로 각각 표기됐다.

미국의 내셔널 지오그래픽과 함께 세계 정밀지도의 양대 산맥으로 통하는 아고스티니 지도 제작사는 앞서 2012년판 세계지도책부터 '일본해/동해'로 대등하게 병기해 오고 있다.

르몽드사는 이번에 발간된 세계 지도책과는 별개로 2004년부터 자사 일간지와 자매지에서 'Mer du Japon (Mer de l'Est)'로 동해와 일본해를 함께 적고 있다.

이진명 프랑스 리옹3대학 명예 교수는 "르몽드사가 발행한 세계지도책에 동해와 일본해가 병기된 것은 프랑스는 물론 불어권에서 두 개 명칭을 대등하게 함께 적는 관행이 확산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증거다"라고 평가했다.



내셔널 지오그래픽 동해 표기
= 내셔널 지오그래픽은 동해와 일본해를 함께 적고 있다. 그러나 동해를 일본해 아래 괄호 속에 작게 넣어 표기함으로써 일본해가 사실상 주 명칭이라는 뉘앙스를 담고 있다. 이에 반해 독도에 대해서는 'Dokdo'(독도)를 앞에 적고 'Takeshima, Liancourt Rocks'(다케시마, 리앙쿠르암)을 괄호 속에 넣었다.


프랑스 지도 제작사들이 두 개의 명칭을 대등하게 표기하는 방식은 내셔널 지오그래픽 등 영미 지도제작사들의 지명 표기 방식과는 차이가 있다.

내셔널 지오그래픽은 동해와 일본해를 함께 적기는 하지만 동해를 일본해 아래 괄호 속에 작게 넣어 표기함으로써 일본해가 사실상 주 명칭이라는 뉘앙스를 담고 있다. 이에 반해 독도에 대해서는 'Dokdo'(독도)를 앞에 적고 'Takeshima, Liancourt Rocks'(다케시마, 리앙쿠르암)을 괄호 속에 넣었다.[연합뉴스 2015.03.08]

독도본부 2015.03.09 www.dokdocenter.org

관련
내용
관련내용이 없습니다

 


| 개 요 | 이 책은 2008년도에 일본 중의원에서 독도문제와 관련해 내각에 제출한 ...

 

 
  Copyright ⓒ 2001.독도본부. All rights reserved
전화 02-747-3588 전송 02-738-2050 ⓔ-Mail : dokdo2058@korea.com
후원 : 기업은행 024-047973-01-019(독도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