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도본부는    · 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    · 오시는길    · 메일보내기    · 사이트맵

2023년 10월 03일 화요일

내용검색  

한국의 해양정책

일본의 해양정책

중국의 해양정책

세계의 해양정책

세계의 영토분쟁

  현재위치 > 독도본부 > 해양정책과 영토분쟁 > 세계의 영토분쟁 > 자료

 


'中, 남중국해 인공섬에 지대공미사일 재배치한 듯'

중국이 지난 7월 영유권 분쟁 지역인 남중국해 인공섬에서 철수시킨 지대공미사일을 최근 재배치했을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됐다.

동방일보(東方日報) 인터넷판인 동망(東網)은 최근 중국 군사포럼 사이트에 공개된 남중국해 우디 섬(중국명 융싱다오(<永興島>) 사진이 '훙치(紅旗·HQ)-9' 미사일이 이미 재배치됐을 가능성을 보여준다고 13일 보도했다.

동망은 우디섬 비행장 북쪽 활주로와 군 항구 부근에 훙치-9 진지 여러 개가 설치됐으며 모두 군용 위장망으로 덮여있다고 전했다.

 이는 훙치-9를 재배치한 뒤 위장망으로 숨겼을 수 있다는 관측이다.

지난 2월 우디 섬에 배치된 훙치-9는 길이 사거리 200km의 지대공미사일로 미국 항공모함 전단에서 발진한 전투기를 위협하고 날아오는 미사일도 요격할 수 있다.

앞서 중화권 언론은 중국이 상설중재재판소(PCA)의 남중국해 중재판결 이틀 전인 7월 10일 우디 섬에서 훙치-9를 철수시켰다고 영국 군사전문 매체 IHS 제인스 디펜스를 인용해 7월 말 보도했다.

당시 훙치-9 미사일의 철수를 두고 항공모함 '존 C 스테니스'를 남중국해 해역에서 철수하기로 한 미국의 결정에 대한 응답이라는 관측과 훙치-9 미사일 발사대의 보수 작업을 위한 일시 철수했을 것이라는 관측이 엇갈렸다.

동망은 공개된 사진에서 우디섬 비행장 활주로 왼쪽에 3중 방폭벽이 설치된 모습이 포착됐다고 전했다.

중국이 우디섬의 군사기지화를 지속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남중국해 파라셀 군도(중국명 시사<西沙>군도·베트남명 호앙사 군도) 내 최대 섬인 우디 섬은 중국이 추진 중인 남중국해 군사기지화에서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섬으로 주목받고 있다.

우디섬 비행장 건물 밖에는 대형 민항기가 서 있는 모습이 포착돼 남중국해에서 민간 활동도 강화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중국이 지난달 자체 위성 시스템과 연결해 해저 2㎞까지 관측할 수 있는 부유식 원통형 센서 8개를 처음으로 남중국해에 배치했다고 보도했다.

세계 30여 개 국이 참여한 해양 관측 사업인 아르고(Argo)의 하나인 센서는 길이 2m, 무게 30㎏로 수면 1㎞ 아래에 설치됐으며 정기적으로 잠수와 수면위 부상을 거듭하며 해수 온도와 염분, 산소 농도 등을 조사한다.

중국은 내년 초까지 20개의 센서를 남중국해에 배치할 계획이다.

군사전문가인 앤서니 웡(黃東) 마카오국제군사학회 회장은 센서가 수온과 수압 등 많은 자료가 필요한 중국군 잠수함 운영에 간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고 관측했다.



중국이 지난 7월 영유권 분쟁 지역인 남중국해 인공섬에서 철수시킨 지대공미사일을 최근 재배치했을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됐다. 동방일보 인터넷판인 동망은 최근 중국 군사포럼 사이트에 공개된 남중국해 우디 섬(중국명 융싱다오) 사진이 '훙치(HQ)-9' 미사일이 이미 재배치됐을 가능성을 보여준다고 13일 보도했다. 사진은 훙치-9 진지(왼쪽 위 네모)와 민항기(왼쪽 아래), 방폭벽(오른쪽 아래) 모습.

[연합뉴스  2016.10.13]

독도본부 2016.11.25 www.dokdocenter.org

관련
내용
관련내용이 없습니다

 


| 개 요 | 이 책은 2008년도에 일본 중의원에서 독도문제와 관련해 내각에 제출한 ...

 

 
  Copyright ⓒ 2001.독도본부. All rights reserved
전화 02-747-3588 전송 02-738-2050 ⓔ-Mail : dokdo2058@korea.com
후원 : 기업은행 024-047973-01-019(독도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