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도본부는    · 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    · 오시는길    · 메일보내기    · 사이트맵

2021년 11월 27일 토요일

내용검색  

약탈당한 문화재

세계마당

우리마당

재외동포

문화재

동북공정

순국선열

상고사

역사

  현재위치 > 독도본부 > 민족광장 > 동북공정 > 기사

 


중국, 5년 동북공정의 완결판

각국 언론에 백두산 = 중국 땅 책자 배포

 `개막식에 창바이산 자연 등 녹여 표현`  


  ▲
중국 창춘 우환경기장에서 28일 열린 제6회 창춘 겨울 아시안게임 개막식에서 출연자들이 축하공연을 펼치고 있다. 중앙무대에는 눈 덮인 창바이산을 형상화한 배경화면과 함께 천지를 상징하는 원형 안에 중(中)자 조명을 비추고 있다. 작은 사진은 개막식에 참석한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 [연합뉴스] 
 
중국 창춘(長春)시내 중심의 우환(五環) 실내체육관 옆에 개설된 제6회 겨울아시안게임 프레스센터. 28일 오전 이곳은 주최 측이 준비한 홍보물을 받기 위한 각국 취재진들로 북적거렸다.

이날 배포된 홍보물 중에는 아시안게임과 직접 관련이 없는 지린성(吉林省) 산하 '창바이산(長白山: 백두산의 중국식 표기)보호관리위원회' 이름으로 된 책자와 CD가 눈길을 끌었다. 이 위원회는 지린성 정부가 백두산을 중국동포들이 몰려 사는 옌볜(延邊) 조선족자치주에서 떼어내 성 직속으로 만든 기구다. 표지엔 중국어와 영어로 '중국 국가자연유산-창바이산''NATURAL NATIONAL MOUNTAIN'이라고 쓰여 있었다. 쿠웨이트에서 온 한 기자는 책자에 나온 눈 덮인 백두산을 보고 "중국의 자연이 정말 아름답다"고 경탄했다.

이날 오후 8시 우환체육관에서 40억 아시아인들의 겨울 스포츠 축제가 8일간 일정으로 개막했다. 후진타오(胡錦濤) 국가주석도 참석했다. 대회 주제가인 '아시아의 별(亞州之星)'이 울려퍼졌다. 작곡자 다핑(大平)은 "창바이산에서 호방한 영감을 받아 이 곡을 만들었다"고 말했다.

입장식에 이어 성화가 점화됐다. 이 불은 지난해 9월 백두산 천지(天池)에서 채화한 것이다. 중국은 1990년 베이징 여름아시안게임 때에는 시짱(西藏)자치구(티베트)에서 성화를 채화했다. 그때 중국은 '티베트는 중국 땅'이라는 점을 부각했다. 이번 개막식에선 '백두산은 중국 산'이란 점에 초점을 맞췄다.

'빙설(氷雪)창춘'이란 제목의 공연 첫 부분은 눈과 얼음으로 뒤덮인 백두산의 비경을 청색과 초록에 대비시키며 강조했다. 1시간 동안 이어진 공연의 배경 화면엔 백두산이 자주 등장했다. 연출을 맡은 둥베이(東北)사범대 왕자즈(王稼之) 교수는 "창바이산 일대의 사람.자연과 문화를 한데 녹여 표현했다"고 설명했다. 이 대학은 중국사회과학원이 시작한 동북공정(東北工程)을 2004년부터 실질적으로 맡아서 해온 곳이다. 2002년 2월부터 5년 기한으로 진행해온 동북공정은 이달 말로 공식 종료된다. 백두산을 부각시킨 창춘 겨울아시안게임으로 마무리되는 것이다.

이와 관련,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는 '중국의 동북공정 5년 평가와 대책'이란 주제로 학술 세미나가 열린다. 서길수 고구려연구회 이사장은 "동북공정은 마무리되지만 중국의 역사 왜곡 및 영유권 선점 의도는 단지 잠깐 쉬는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중국은 최근에도 "낙후 지역 개발"을 내세워 백두산 일대에 막대한 자금을 투입하고 백두산의 중국 브랜드화 노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내년 1월에는 백두산 인근에 바이산(白山)공항이 문을 연다. 중국은 또 자체 기술로 만든 고속열차에 '창바이산'이란 이름을 붙이기로 했다. 백두산과 관계가 없는 투먼(圖們)에서 생산된 지하수에 '창바이성수(長白聖水)'란 브랜드를 붙여 내년 베이징(北京)올림픽 때 전 세계에 선전할 예정이다. 2018년 겨울올림픽도 이 일대에 유치하기 위해 스키장 등 인프라 구축에 착수했다.

박선영 포항공대 교수는 "중국이 이번 아시안게임을 유치한 시점이 동북공정이 시작된 2002년"이라며 "장차 한국과 영유권 분쟁 가능성에 대비하기 위해서 중국은 동북공정이 끝나더라도 '백두산 공정'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동북공정과 백두산공정=동북공정은 중국 사회과학원과 지린(吉林).랴오닝(遼寧).헤이룽장(黑龍江) 등 중국의 동북 3성이 2002년 2월부터 5년간 진행한 연구 프로젝트다. 고구려.발해는 물론 고조선과 부여를 포함한 동북 지역 고대사 전체를 중국사의 일부인 것처럼 왜곡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지적된다. 백두산공정은 백두산 북부 일대에 대한 학문적 연구와 지역개발로 이 지역의 역사.영토상 이권을 강화하려는 프로젝트다.

창춘=장세정 특파원, 성백유 기자  2007.01.29 06:43

관련
내용
관련내용이 없습니다

 

 

| 개 요 | 이 책은 2008년도에 일본 중의원에서 독도문제와 ...

 

 
  Copyright ⓒ 2001.독도본부. All rights reserved
전화 02-747-3588 전송 02-738-2050 ⓔ-Mail : dokdo2058@korea.com
후원 : 기업은행 024-047973-01-019(독도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