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도본부는    · 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    · 오시는길    · 메일보내기    · 사이트맵

2017년 11월 19일 일요일

내용검색  

독도위기자료

한일어업협정

영유권문답

독도위기칼럼

독도영유권위기 논문

세계가 보는 독도

일본의 독도정책

동영상강좌

  현재위치 > 독도본부 > 독도영유권위기 > 독도위기 칼럼

 


리앙쿠르대왕과 독도강치 멸종범 나카이 요사부로

독도강치는 지금은 전멸했다고 여겨지는 비극의 바다짐승이다. 예전에는 동해에 넓게 살았으며, 19세기초까지는 4~5만 마리가 살았다고 하는데, 19세기 말 일본에 의한 약탈이 자행되어 그 수가 급격히 줄어들었다.

마지막 집단 생식지였던 독도에서도 1904년부터 8년 동안에 일본에 의해 14,000마리의 강치가 포획되었다고 일본의 기록은 전하지만 실제로는 몇 배는 더 많았을 것이다. 가죽은 벗겨져서 가방 등 피혁제품으로, 피하지방은 기름으로, 살과 뼈는 비료로 이용되고, 어린 새끼는 생포되어 서커스용으로 팔렸다.

시마네현의 나카이 요사부로(中井養三郞)는 무자비한 강치 멸종범으로 악명을 떨쳤다. 독도에서의 강치 잡이가 돈이 된다는 것을 누구보다도 먼저 알아챈 그는 1903년 독도에서 강치를 잡아 엄청난 이익을 올렸다. 아예 독도 어업권을 독점하려고 작심한 나카이는 일본 정부의 알선을 받아 대한제국 정부에 독도어업독점권을 청원했다.

그런데 일본 해군성 수로국은 "독도는 주인이 없는 땅이니 일본 정부에 독도편입 및 대하원을 제출하라"고 하였다. 이에 나카이는 1904년 9월29일 독도를 일본에 편입해서 자신에게 대부해 달라는 '리앙코 영토편입 및 대하원'을 일본 정부의 내무성, 외무성, 농무성에 제출했다. 그 결과 시마네현 고시 40호가 등장하게 되었고, 일본은 나카이의 문서를 근거로 독도를 불법적으로 강탈했던 것이다.

1905년 한해에만 2750마리의 강치가 도살되었고, 3200마리가 도살된 해도 있다. 강치 사체 썩는 냄새가 울릉도까지 날아와 일본정부조차 나카이에게 경고를 내릴 정도였다고 한다. 그런데 일본은 뻔뻔스럽게도 강치 멸종의 책임을 한국에 떠넘기고 있으니 어이가 없는 일이다.

'리앙쿠르대왕'은 독도에서 강치학살이 행해지고 있던 당시, 일본 어부들이 '리앙쿠르대왕'이라 부르며 두려워했던 가장 큰 수컷이다. 어부가 발사한 탄환에도 겁먹지 않고 강치망을 입으로 찢거나 배를 습격하기도 해 일본인들에게 공포의 대상이 되었던 리앙쿠르대왕은 1931년 7월 하순경 사살되었다.

'리앙쿠르대왕'은 몸길이 2.88m, 몸 둘레 3.1m, 추정체중은 750kg을 넘는 세계최대급 강치라 할 수 있다. 또한 세계에서 단 하나밖에 남아있지 않는 다자란 강치 박제로 일본 시마네현의 산베자연박물관에 갇혀 있으면서 고향 독도로 돌아갈 날만 기다리고 있다.


<강치란>
강치는 바다에 사는 포유류로 앞다리와 뒷다리가 지느러미처럼 되어있어 기각류(鰭脚類, Pinnipeds)라고 불림.
강치와 비슷한 부류로는 북미 태평양 연안에 생식하는 캘리포니아강치, 갈라파고스제도에 생식하는 갈라파고스강치 등으로 알려져 있음.
독도강치는 캘리포니아강치의 아종(亞種)으로 여겨지지만 다른 종이라는 설도 있음.
강치 수컷은 몸길이 2.4m, 체중은 490kg이나 됨. 암컷은 몸길이 1.8m, 체중은 약120kg으로 수컷과 비교하면 체형이 작음.
무리로 행동하고 암컷과 새끼는 한 곳에 정착하는 경향이 있음. 번식기는 4~7월로 다른 강치과 동물과 마찬가지로 일부다처의 할렘을 형성함.

<바다표범과와 강치과의 다른점>
다리털이 자라는 모습과 손톱크기 등, 강치科와 바다표범科 동물에는 외견상으로도 많은 차이가 있지만, 가장 큰 차이는 뒷다리의 형태와 움직임의 차이이다.
강치는 육상에서 앞쪽으로 다리를 굽혀 보행할 수 있다. 그리고 앞다리를 미는 것처럼 몸을 일으켜 꽤 빠른 속도로 움직일 수도 있음. 반면에 바다표범은 뒷다리가 직선으로 뻗어있을 뿐 허리를 들어 올릴 수도 없고, 앞다리만을 사용해 몸을 출렁이면서 애벌레처럼 전진함. 그러나 물개와 바다사자는 강치科 동물이라 강치와 같은 움직임이 가능함.
강치과는 목을 늘리면 가늘고 길다. / 바다표범科는 목이 두텁고 짧다.

*2008. 7.16. 독도본부 www.dokdocenter.org

관련
내용
관련내용이 없습니다

 


| 개 요 | 이 책은 2008년도에 일본 중의원에서 독도문제와 관련해 내각에 제출한 ...

 

 
  Copyright ⓒ 2001.독도본부. All rights reserved
전화 02-747-3588 전송 02-738-2050 ⓔ-Mail : dokdo2058@korea.com
후원 : 기업은행 024-047973-01-019(독도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