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독도에 대해 잘 알고 있는가. 대한민국의 모든 국민은 그렇다고 대답할 것이다. 그러나 지금 독도는 대한민국 국민이 노랫말로 알고 있는 그런 독도가 아니다. 만신창이로 깨어진 채 일본으로 끌려가고 있다.
이런 상태로는 일본의 조직적이고 치밀한 도전과 이미 우위를 점하고 있는 독도에 대한 국제법상의 지위를 바꾸어 낼 방법이 없다. 일본에서 독도침탈과 직간접으로 연결되는 자료는 엄청나게 많지만 수많은 자료를 모두 수집하기는 어렵고 분류 정리하여 알려주기는 더 어렵다.
독도본부는 여러 가지 방안을 강구하다가 우선 독도 전문연구자 또는 관심 층에게 일본 쪽의 독도도발이 현실적으로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를 알리는 방안으로 자료집을 출간하게 되었다.
‘현토⋅다케시마를 지키는 모임’은 독도가 시마네현에 소속된 일본영토임을 일본국내에 널리 알리고자 2004년 5월에 결성되어 시마네현은 물론, 일본 각 지역 우익단체들과의 연대 및 독도관련 강연회, 데모, 집회개최, 거리선전과 일본정부에 대한 요망활동 등 ‘범국민 독도침탈운동의 선봉’에 나서고 있다.
이 모임은 자체 홈페이지를 운영하며 2004년 조직결성 이래 3개월 단위로 1년에 총 4회(1월⋅4월⋅7월⋅10월) [다케시마뉴스(竹島ニュース)]라는 회보를 발행, 홈피를 통해 공개⋅게재하고 있다. [다케시마뉴스(竹島ニュース)]에는 이들 모임의 독도강탈 활동과 독도관련 이슈 등을 싣고 있어 전방위에 걸친 계획적이고 치밀하며 조직적인 독도침탈작업을 한 눈에 알 수 있다.
<목 차>
현토⋅다케시마를 지키는 모임
현토⋅다케시마를 지키는 모임이란
다케시마뉴스 11호
다케시마뉴스 12호
관련기사
다케시마뉴스 13호
관련기사
다케시마뉴스 14호
관련기사
참고자료
아직도 남아있는 우리나라(일본) 영토문제
분쟁해역-일본해(동해)와 어업외교
다케시마뉴스 1
다케시마뉴스 2
다케시마뉴스 5
다케시마뉴스 6
다케시마뉴스 7
다케시마뉴스 8
다케시마뉴스 9
다케시마뉴스 10
다케시마리포트 1부
다케시마리포트 2부
다케시마리포트 3부
요망서
*2008.08.27 독도본부 www.dokdocenter.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