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 2010-11-08

22종 어류편 끝으로 '독도 해양 생물 ' 집대성 마쳐

국립수산과학원 독도수산연구센터는 독도 주변해역에 서식하고 있는 해양생물 포스터 시리즈 중 제7편(완결) 어류 포스터를 제작하여 관련기관 및 유관단체에 배부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포스터에는 아열대성 어종인 자리돔, 파랑돔을 비롯해 최근 분포량이 증가한 말쥐치 등 주요 어종과 벵에돔, 노래미, 황아귀 등 독도 주변해역에 서식하는 총 22종의 어류에 대한 수중촬영 사진과 생태특성을 간략히 수록하였다.


그동안 독도수산연구센터는 독도의 수중생태계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제1편 해면동물/자포동물류, 제2편 복족류, 제3편 극피동물류, 제4편 갑각류, 제5편 갈조식물문, 6편 녹조/홍조식물문에 대한 포스터를 이미 제작하여 배부한 바 있다.


이 자료는 독도 주변해역에서 정기적으로 연구·조사한 결과를 토대로 정리하였으며, 독도의 주요 해양생물을 분류군별로 집대성한 자료로서 기대가 모아진다.


독도수산연구센터는 “독도에 서식하는 각종 해양생물을 수록한 포스터를 제작·배부함으로써 학생들과 국민들에게 독도의 수중생태계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독도가 우리 영토라는 자긍심을 불러일으키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독도의 주요 해양생물에 대한 서식 및 산란생태에 대한 자료를 지속적으로 발간·배부하여 독도의 해양생물 및 수산자원연구에 관한 정보를 제공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폴리뉴스)



2010.11.08. 독도본부
www.dokdocenter.org





  기사입력시간 : 2010-11-08

이 뉴스클리핑은 http://dokdocenter.org/dokdo_news/에서 발췌된 내용입니다.